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직원의 좌석배치 및 담당업무 현황을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께 “어서 오십시오. 저는 ○○과 ○○○입니다”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고, 해당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고객께 먼저 양해를 구한 후 30초 이내에 업무를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업무담당자의 면담 가능 여부 및 가능일시를 알려 드리겠으며, 업무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 1시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복사기, 전화기, FAX, PC 등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고, 각종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찾아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라고 따뜻한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밝은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또는 반갑습니다. ○○과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께서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 하겠습니다.
- 고객의 질의사항이 해당업무가 아닐지라도 소속감을 갖고 성의 있게 표현․안내하겠습니다.(예, 제 담당이 아니라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담당자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자는 ○○○입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성함과 용건,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여 업무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업무담당자와의 통화를 요구하실 경우 업무담당자가 용건을 전달 받은 후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 우편, PC, FAX 민원을 접수한 경우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민원인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우리청 홈페이지(민원창구)에 민원사무편람을 탑재하여 우리청을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 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절차: 「청구서 제출→청구서 접수→청구서 이송→정보공개여부결정→(10일 이내)→공개ㆍ비공개결정통지 →수수료징수→공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드리고, 전화 또는 방문에 따른 비용으로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철저히 재교육 하고, 그 결과를 24시간이내에 고객에게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일자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으로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발표하겠습니다.
민원별 담당부서·처리기간
민원사무명 | 담당부서 | 법정처리시간 | 현재 처리시간 | 이행목표 처리시간 | 비고 |
---|---|---|---|---|---|
진정, 질의, 건의(법령 질의) | 각 담당 | 7일(14일) | 7일(14일) | 6일(12일) | |
경력증명서 | " | 즉시(3시간이내) | 즉시(3시간이내) | 즉시(2시간이내) | |
재직증명서 | " | " | " | " | |
검정고시제증명 | " | " | " | " | |
연수이수확인원 | " | " | " | " | |
수상확인원 | " | " | " | " | |
연구·시범학교 근무확인서 | " | " | " | " | |
FAX 민원발급 | " | " | " | " | |
공사·용역·납품 실적증명 | 교육재정팀 | " | " | " | |
학교법인 정관변경 인가 | 교육협력팀 | 5일 | 5일 | 4일 | |
학교법인 임원 취·해임승인 | " | 5일 | 5일 | 4일 | |
학교법인 설립 허가 | " | 20일 | 20일 | 17일 | |
학교법인 정관변경 허가 | " | 5일 | 5일 | 4일 | |
학교법인 기본재산처분허가 | " | 5일 | 5일 | 4일 | |
재단(사단)법인 임원 취·해임승인 | " | 5일 | 5일 | 4일 | |
재단(사단)법인 정관변경 허가 | " | 5일 | 5일 | 4일 | |
사립유치원 설립인가 | 교육협력팀 | 20일 | 20일 | 17일 | |
사립유치원 원칙 변경인가 | " | 5일 | 5일 | 4일 | |
사립유치원 위치 변경인가 | " | 15일 | 15일 | 12일 | |
사립유치원 폐지인가 | " | 5일 | 5일 | 4일 | |
사립유치원 설립자 변경인가 | " | 5일 | 5일 | 4일 | |
학원설립등록 | " | 8일 | 8일 | 7일 | |
학원의 변경등록 | " | 7일 | 7일 | 5일 | |
학원설립자의 변경등록 | " | 7일 | 7일 | 5일 | |
학원의 변경등록(위치변경) | " | 7일 | 7일 | 5일 | |
학원 휴원·폐원 신고 | " | 1일 | 1일 | 1일 | |
학원의 조건부 등록 | " | 7일 | 7일 | 5일 | |
조건부 학원의 시설설비 완성신고 |
" | 7일 | 7일 | 5일 | |
교습소 신고 | " | 5일 | 5일 | 5일 | |
교습소 변경신고 | " | 3일 | 3일 | 3일 | |
교습소 변경신고(장소) | " | 3일 | 3일 | 3일 | |
교습소 폐소신고 | " | 3일 | 3일 | 3일 | |
개인과외 교습자 신고 | " | 1일 | 1일 | 1일 | |
개인과외 교습자 변경신고 | " | 1일 | 1일 | 1일 | |
개인과외 교습자 신고필증 재교부 |
" | 1일 | 1일 | 1일 | |
교육환경보호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해제 심의 |
보건급식팀 | 15일 | 15일 | 15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