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장학 소개

  • 홈 > 교육정보 > 컨설팅장학지원 > 컨설팅장학 소개
  • 화면 크게
  • 화면 작게
  • 인쇄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
  • 트위터로 공유하기
컨설팅장학이란? 학교의 자생적 활력 함양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단위학교와 학교체제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교육체제 내외 전문가들이 문제와 과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활동
컨설팅장학 목표 학교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교원들은 투철한 책무성과 폭넓은 지식으로 가르치는 일에 전력할 수 있도록 지원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조장하는 능력 배양
컨설팅장학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으로 이루어질 때 실질적인 학교의 변화 이끌어냄
학습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 모두 서로 성장하고 학습하는 과정
독립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의관계가 수평적, 독립적 관계
전문성의 원리 : 전문성을 갖춘 학교컨설턴트들에 의해 전문적 지도와 조언활동이어야 함
자문성의 원리 :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한 과정에서 자문적 활동을 한다는 의미, 결정권과 책임은 의뢰인에게 있음
한시성의 원리 : 의뢰된 과제가 해결되면 종료 컨설팅장학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으로 이루어질 때 실질적인 학교의 변화 이끌어냄
학습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 모두 서로 성장하고 학습하는 과정
독립성의 원리 : 의뢰인과 학교컨설턴트의관계가 수평적, 독립적 관계
전문성의 원리 : 전문성을 갖춘 학교컨설턴트들에 의해 전문적 지도와 조언활동이어야 함
자문성의 원리 :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한 과정에서 자문적 활동을 한다는 의미, 결정권과 책임은 의뢰인에게 있음
한시성의 원리 : 의뢰된 과제가 해결되면 종료
준비
-의뢰인 신청 접수
-예비진단
-컨설턴트 배정 또는 컨설팅장학팀 구성

진단
-자료 수집 및 필요한 사실 밝히기
-자료 분석 및 향후 활동 방향 정하기

해결방안 구안 및 선택
-해결방안 구안 및 제안
-해결방안 선택

해결방안 실행
-학교컨설턴트의 조언과 관찰
-의뢰인의 실행

종료
-평가
-최종보고 준비
-의뢰인 신청 접수
-예비진단
-컨설턴트 배정 또는 컨설팅장학팀 구성

진단
-자료 수집 및 필요한 사실 밝히기
-자료 분석 및 향후 활동 방향 정하기

해결방안 구안 및 선택
-해결방안 구안 및 제안
-해결방안 선택

해결방안 실행
-학교컨설턴트의 조언과 관찰
-의뢰인의 실행

종료
-평가
-최종보고
1. 컨설팅 의뢰서 제출우리청 홈페이지 탑재 및 업무메일로 의뢰서 제출
2. 컨설팅 의뢰 확인 및 컨설턴트 위촉-컨설팅 요청 내용 확인  -학교별 컨설팅 의뢰 주제에 따른 컨설턴트 배치
3. 요청학교 질문지 탑재-컨설팅 요청 내용 세부 질의사항 우리청 홈페이지 탑재(7일 전)-컨설팅 담당장학사 컨설턴트에게 질문지 답변서 작성 안내
4. 컨설팅 자료 수집-컨설턴트는 학교와 협의하여 의뢰문제 구체화-의뢰학교의 학교교육계획서 확인, 질문지와 관련된 자료 수집
5. 학교 방문 컨설팅 실시-컨설턴트 컨설팅 의뢰자와 면담, 컨설팅 실시  -추후 재의뢰 안내
6. 컨설팅 결과 정리 및 환류-컨설팅 보고서 작성 및 우리청 홈페이지 탑재(해당학교) : 해당학교에서 방문 컨설팅 후 7일 이내-컨설팅 담당장학사 컨설팅 결과 해당학교에 환류 1. 컨설팅 의뢰서 제출우리청 홈페이지 탑재 및 업무메일로 의뢰서 제출
2. 컨설팅 의뢰 확인 및 컨설턴트 위촉-컨설팅 요청 내용 확인  -학교별 컨설팅 의뢰 주제에 따른 컨설턴트 배치
3. 요청학교 질문지 탑재-컨설팅 요청 내용 세부 질의사항 우리청 홈페이지 탑재(7일 전)-컨설팅 담당장학사 컨설턴트에게 질문지 답변서 작성 안내
4. 컨설팅 자료 수집-컨설턴트는 학교와 협의하여 의뢰문제 구체화-의뢰학교의 학교교육계획서 확인, 질문지와 관련된 자료 수집
5. 학교 방문 컨설팅 실시-컨설턴트 컨설팅 의뢰자와 면담, 컨설팅 실시  -추후 재의뢰 안내
6. 컨설팅 결과 정리 및 환류-컨설팅 보고서 작성 및 우리청 홈페이지 탑재(해당학교) : 해당학교에서 방문 컨설팅 후 7일 이내-컨설팅 담당장학사 컨설팅 결과 해당학교에 환류
방문자 통계